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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QA

Zephyr를 이용한 테스트 관리

by Cyber_ 2024. 11. 28.

Zephyr

Jira가 BTS(Bug Tracking System)이라면 Zephyr은 TMS(Test Management System)입니다. TMS는 테스트의 시작 즉 요구사항 명세부터 요구사항에서 도출된 테스트 케이스 관리, 테스트 셋 수행, 결과 관리 그리고 테스트 케이스와 이슈의 추적성까지 모두 관리하는 시스템이 TMS 입니다. 여러 TMS 시스템 중 Zephyr는 Jephyr Enterprise와 Zephyr for Jira로 분류되며 오늘은 Zephyr for Jira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프로세스

QA에서 중요한 것은 추적성 입니다. 추적성을 위해서는 버전을 이용하는 것이 필수 입니다.

  1. 버전생성
    서비스나 패키지의 버전명명 체계가 없는 경우에는 담당자가 추적할 수 잇는 단서를 이용하여 버전을 만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서비스명. 날짜와 같이 버전을 만들면 추후 검증 대상이 검색하거나 이슈가 발견된 시기를 추적할 때 도움이 됩니다.

  2. 관리 이슈 생성, 스토리 생성
    관리 이슈나 스토리는 테스트 케이스 관리할 때 Parent Link가 됩니다. 기능이 복잡하고 요구사항의 분류가 많은 경우 스토리를 이용하여 분류합니다. 하나의 관리 이슈에 여러 개의 스토리 이슈가 연결된 구조가 됩니다.

  3. 테스트 케이스 작성
    테스트 케이스는 독립적으로 작성합니다. 각각의 테스트 케이스를 한개씩 수행한 결과와 10개를 동시에 수행한 결과가 서로 의존성이 없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테스트 케이스 작성중에는 to do나 in progress 상태에 두고 작성이 완료된 경우에는 closed로 상태를 변경하여 다른 동료들과 현재 상태를 공유하는데 사용합니다.

  4. 테스트 셋 구성
    테스트 케이스 작성을 완료하면 테스트 사이클에 버전 아래 테스트 셋을 만들어 실행할 수 있습니다.

---- 하단의 단계에서부터는 Reference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5. 테스트 케이스 작성
6. Zephyr 테스트 셋 구성
7. 테스트 셋 수행
8. Zephyr 결과 쿼리 ZQL
9. Zephyr 자동화 API

Reference

https://www.sktenterprise.com/bizInsight/blogDetail/dev/2493